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광산구 휴먼서비스 네트워크 상반기회의

복지.보건의료 등 9개 분야 79개 민·관 단체 100여명 참석
2013. 07.02(화) 22:13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정의 어려움을 한방(one-stop)에 종합적으로 해결해 주는 민·관 협력 ‘광산구 휴먼서비스 네트워크’ 활동이 지역사회에 튼튼히 뿌리내려가고 있다.
광산구는 지난달 26일 수완지구 원당산공원 내 ‘원당숲 어울마루’에서 복지·보건의료·고용 등 9개 분야 79개 민·관 단체 100여명의 실무자 및 활동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광산구 휴먼서비스 네트워크 실무기관 상반기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는 네트워크의 상반기 운영 결과와 사업성과를 중간 점검하고, 실무기관별로 문제 해결 중심의 사례를 발표해 그 내용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광산구는 그동안 휴먼서비스 네트워크를 통해 위기가정이 파악되면 곧바로 실무자 중심의 솔루션회의를 열고, 해당 가정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적기에 종합적으로 지원해 위기탈출에 힘을 실어왔다.
구체적으로 상반기 동안 9차례의 긴급 ‘솔루션회의’를 열었고, 문제 해결을 위해 전문가들로부터 4차례의 ‘슈퍼비전’을 받는 등 적극적인 통합사례관리에 힘써 왔다.
아울러 지역 언론매체인 ‘광남일보’와 업무협약을 통해 ‘희망싹틔우기’사업을 자체 추진했고, ‘사랑의 리퀘스트’, ‘EBS 0700’ 등 방송매체를 활용해 복지예산의 한계를 극복해왔다. 그 결과 상반기 동안 총 27가구에 민간자원 9천여만 원의 후원금을 지원하는 성과를 냈다.
광산구 관계자는 “이날 회의는 네트워크에 대한 상반기 평가를 통해 실무자와 활동가들이 더욱 촘촘하게 수요자 맞춤형 통합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다짐하는 자리였다”며 “타 지자체에서 벤치마킹도 많은 만큼 모범적인 복지서비스 전달 네트워크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휴먼 네트워크에 참가하고 있는 실무자들의 그동안 노고를 풀어주기 위해 (사)한국치료레크레이션협회 명봉호 협회장을 초청해 ‘치료 레크레이션’ 시간도 가졌다.

포스코건설, ‘더샵 광주포레스트’ 견본주…
생색내는 者, 실적 필요한 者 등 ‘혈세…
김삼호, 공직자 주차 해소 즉시 대처 ‘…
42만 구민 주차 불편 호소 ‘용역 중……
이용빈, 긴급재난지원금 즉각 지원 법안 …
영구임대 ‘늘행복 프로젝트’ 본격 추진
수완체육관 이권개입 탓 ‘공사비 증가 의…
신창동 6‧10민주항쟁 33주…
비아농협 직거래장터 봉사단 동참 ‘큰 호…
‘2020년 사랑의 열무김치 나눔 행사’…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 탐방=광산구트레킹협회
트레킹 남녀노소 누구나 무리 없는…
트레킹이라는 운동에 대해 아직도 생소하다고 하는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엡
민형배 전 구청장의 반론
광산시민연대 고발 근거 대부분 허…
광산시민연대가 고발의 근거로 제시한 사안들은 대부분 허위이다. 일부 사실은 민 …
인터뷰/임한필 광산시민연대 수석대표
‘형사소송법 제234조 제1항’ …
임한필 광산시민연대 수석대표를 만나 민형배 전 광산구청장 현재는 4.15 총선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