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인터뷰 / 임동식 어룡동 주민자치회장
“경청하고 존중하며 사랑으로 섬기는 마음 새겨”

주민자치 핵심 ‘주민참여’ 다양성 존재
지역 핵심 현안 원도심과 신도심 ‘상생’
선운 2지구 조성, 어등산 개발 등
어룡동, 광산구 발전 중심에 서 있어
2019. 05.11(토) 20:17
민선 7기 광산구는 주민 권한 강화, 주민자치조직 활성화 등을 위해 ‘주민자치회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다. 광산구 수완동이 주민자치회 설립을 추진하고 있고 어룡동은 최근 주민자치회 설립을 마쳤다.가장 최근에 주민자치회 설립을 마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 임동식 어룡동 주민자치회장과 이철승 수완동주민자치회장에게 주민자치회의 인적 구성과 특성과 시급한 지역현안과 추진방향, 그리고 일부에서 우려가 일고 있는 주민자치회의 정치적 중립 의무에 대해 들었다. /편집자주

Q 초대 주민자치회장에 당선되셨는데 소감 한 말씀 해 주시지요.
안녕하십니까? 어룡동 주민자치회장 임동식입니다.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전환하는 처음 자리에서 대표회장을 맞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갖습니다. 주민자치의 핵심은 ‘주민참여’라고 생각합니다. 주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열심히 섬김으로서 기쁨으로 참여하는 어룡동 주민자치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Q 어룡동 주민자치회의 인적 구성과 특성이 있다면?
어룡동 주민자치회는 50명의 위원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관내의 주부, 직장인, 자영업자, 작은도서관장, 마을플래너 등 다양한 사회 활동가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다양성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서로의 다름이 다소 소란스러울 수 있지만, 주민이 주인 되는 주민참여 주민자치라는 소중한 가치를 지켜가는 힘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주민자치회를 이끌어 가는 핵심은 마을계획단이라는 분과위원회입니다. 분과는 마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마을계획의 전문가 그룹입니다. 주민자치위원 뿐만이 아니라 주민자치회에 함께하지 못한 주민들도 참여하게 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주체로 주민이 주인 되게 할 것입니다.
150여명의 주민이 주민자치라는 이름으로 마을을 고민하고 마을을 계획하며 나아가는 마음이 설렙니다. 어룡동 주민자치가 전국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갈 것입니다. 먼저는 주민자치회에 참여하는 구성원이 행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주민이 행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을 축제화 시키고, 함께 가는 길이 행복할 수 있도록 솔선수범하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어룡동의 시급한 지역현안과 처리 방안이 있다면?
어룡동은 법정동으로 행정복지센터가 있는 선암동을 비롯하여 소촌, 박호, 서봉, 운수동이 있습니다. 인구 3만5천명의 도농복합도시이며, 선운지구가 들어서면서 원도심과 신도심이 공존하며 지역사회 공동체를 이루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지역현안은 ‘상생’입니다. 원도심의 역사가 신도심의 주민들에게는 자부심이 되고, 신도심의 인적자원들이 함께 어우러져 지역사회를 고민해가는 진정한 의미의 생활자치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어룡동은 광산구 발전의 중심에 서 있습니다. 선운2지구의 조성과 어등산 개발, 금호타이어 이전을 앞두고 주민의 필요를 채워주는 발전방안을 고민하는 많은 목소리가 있습니다. 주민자치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풀뿌리 민주주의라는 이름으로 주민이 주인 될 수 있도록 주민자치회의 소임을 다할 것입니다.

Q 주민자치회의 정치적 중립 의무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있는데요.
주민자치의 성패 정치적 중립에 달려있다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주민자치는 주민 상호간의 신뢰로부터 시작합니다. 이해관계가 지배하거나 한쪽으로 치우치면 이미 주민자치로서의 생명을 다한 것입니다. 주민자치는 공동체입니다. 행복을 찾아서 함께 가는 길입니다. 초대 주민자치 회장으로서 생명처럼 지켜가야 할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어룡동 주민에게 하실 말씀은.
우리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주민이 행복한 어룡동을 향한 꿈입니다. 열심히 경청하고, 서로를 존중하며, 사랑으로 섬기고자 하는 마음을 새겨갑니다.
주민자치회는 이제 시작입니다. 함께 가는 길이 행복할 수 있도록 주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광산저널

광주경찰 ‘밝고 안전한 도시 만들기’ 적…
광산경찰서, 안동안전지킴이 직무교육
일본 이기는 신(新) 경제삼국지 특강 ‘…
‘아빠들의 그림책 만들기’ 프로그램 운영…
‘원동 할머니가 들려주는 옛날이야기’
북한이탈주민에게 매월 2회 음식 제공하겠…
신가도서관 ‘일상을 디자인하다’ 참가자 …
광복절 기념, 일본 경제보복 규탄 퍼포먼…
이용빈, 국가균형발전위 자문위원 위촉
아동안전지킴이집 운영 공로자 감사장 수여…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 탐방=광산구트레킹협회
트레킹 남녀노소 누구나 무리 없는…
트레킹이라는 운동에 대해 아직도 생소하다고 하는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엡
인터뷰 / 민주당 광산갑 지역위원장
정치인 이용빈, 호남영입인사 1호…
Q 현재 더불어민주당 광산 갑 지역위원장을 맡고 있는데 이용빈이 꿈꾸는 정치는 …
인터뷰 / 이용빈 가정의학과 원장
의사 이용빈, 사회적 약자 친구요…
일각에서는 이용빈 가정의학과 원장을 주민들의 건강만을 챙기는 단순한 의사가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월곡중앙로 1, 2층(월곡동) 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