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광주수완병원 의료칼럼/최한송 산부인과 원장
꽃보다 아름다운 갱년기
2019. 10.22(화) 16:06
여성이 나이가 들면 난소가 여성 호르몬을 생산하는 기능이 떨어집니다. 이런 변화는 개인차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45세에서 55세에 해당합니다. 이때부터 생리가 완전히 없어지는 폐경까지의 기간을 일반적으로 ‘갱년기’라고 하며 평균 4~7년 정도 입니다.
갱년기 여성에게 가장 흔한 증상은 생리가 불규칙해 지는 것입니다. 또한 갑작스런 여성 호르몬 부족 증상으로 얼굴이 화끈 거리거나 식은 땀이(안면홍조, 발한)납니다. 피로감, 우울감, 불안감, 기억력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고 밤에 잠이 들고 유지하기가 어려워집니다.
여성 호르몬 부족 현상이 오래 지속되면 질 건조감과 성교시 통증, 피부의 건조증과, 근육통, 관절통, 골다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증상들이 나타나는 경우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상담 후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갱년기와 폐경은 노화에 따른 신체적 변화이기 때문에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은 갱년기에 부족한 여성호르몬을 외부에서 보충하는 것입니다. 호르몬 대체요법은 갱년기 및 폐경여성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많은 도움을 줍니다.
안면홍조 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고 숙면을 돕고 정신적 증상이 좋아집니다. 피부 및 유방의 탄력을 유지시켜주고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요실금 및 질점막의 건조감을 호전시켜 줄 뿐만 아니라 대장 및 직장암 발생을 감소시켜 주므로 장점이 많은 치료이나 개개인의 상황과 병력에 따라 필요한 치료가 다를 수 있으므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관리를 통하여 건강하고 즐거운 갱년기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귀순, 송신소 부지 공공용도 대책위 구…
사장님! 배달 지원사업 참여 업소 모집
광산경찰, 전화금융사기 예방 금융기관 감…
첨단도서관, 온라인 ‘길 위의 인문학’ …
이용빈 “3.1운동 선조들을 모독하지 말…
신가도서관, 비대면 온라인 강연
광산경찰, ‘범죄예방 방송 멘트’ 제작 …
도·농 상생 영농자재 지원 전달 행사
수완센트럴병원 잇딴 수상 ’이목 쏠려‘
‘광산구 공유주차장 지원사업’ 참여 시설…
탐방 / 광주비아농협
비아농협, 박흥식 조합장 취임 8…
광주비아농협이 총자산 1조 원을 돌파하고, 상호금융 예수금 1조 원과 함께 상호…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인터뷰/ 이영훈 후반기 의장
생산적인 의정활동, 품격 높은 ‘…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
인터뷰/배홍석 전반기 의장
구민 성원과 격려 덕분, 前 의장…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친 소회는 먼저 2년이란 세월이 무척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