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알레르기성 비염] 김성렬 수완병원 이비인후과-원장
2019. 11.05(화) 19:22
알레르기성 질환은 신체의 일부가 원인물질에 대하여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알레르기 비염은 코 점막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항원)이 닿은 후 자극 부위로 비만세포, 호산구를 비롯한 여러 종류의 면역반응을 매개로 하는 염증세포가 몰려들어, 이들이 분비하는 다양한 매개물질에 의하여 염증반응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 막힘 등의 세 가지 주요 증상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을 때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할 수 있다. 알레르기 성 비염은 가장 흔한 비염이고, 전 세계 인구의 약 20%정도가 앓고 있는 질환이며, 우리나라의 질환 유병율은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동물상피항원),곰팡이,담배연기,자동차 배기물 등이 모두 원인이 될 수 있다. 다만 각각의 환자마다 자신의 원인물질이 모두 다르므로 알레르기 진단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원인물질을 찾아야 한다. 이 중 한국에서 알레르기 비염의 가장 중요한 원인항원으로 집 먼지 진드기로,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약 80%에서 양성 피부 반응검사 결과가 나타난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나무, 화초, 잡초 등 어느 식물이나 원인이 될 수 있고 꽃가루가 원인이 된다고 하면 흔히 벚나무, 개나리, 진달래, 장미, 목련 같은 아름답고 향기도 좋은 꽃을 연상하기 쉽다. 이런 종류의 꽃은 벌, 나비가 꽃가루를 날라주는 “충매화”이므로 공기 중에는 잘 날리지 않고 따라서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이 되지 않는다. 반면에 바람이 불 때 꽃가루가 날려 수정이 되는 “풍매화”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며, 오리나무, 소나무, 느릅나무,자작나무,단풍나무,버드나무,참나무 등을 꼽을 수 있다. 애완동물과 관련된 알레르기라 하면 털에 의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동물의 피부로부터 분리되어 나오는 비듬, 타액, 눈물, 오줌, 대변 등의 여러 종류의 물질이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
1)환경요법: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치료법이나 요즘은 효과가 의문시 되면서 그 중요성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2)약물요법: 알레르기 비염의 약물요법은 환자의 주 증상과 심한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치료한다. 치료에 사용되는 약제로는 경구용 항히스타민제, 경구용/국소용 스테로이드, 비만세포 안정제, 경구용/국소용 점막 수축제, 국소용 항콜린제, 뮤코트리엔 조절제 등이 있다.
3)면역요법: 면역요법은 원인 항원을 환자에게 소량부터 차츰 농도를 높여 투여해 환자의 면역반응을 조절함으로써 증상을 경감 혹은 없애고자 하는 치료방법이다.
4)수술요법: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한 코 막힘이나 동반되니 부비동염의 치료를 위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때가 있다.


이귀순, 송신소 부지 공공용도 대책위 구…
사장님! 배달 지원사업 참여 업소 모집
광산경찰, 전화금융사기 예방 금융기관 감…
첨단도서관, 온라인 ‘길 위의 인문학’ …
이용빈 “3.1운동 선조들을 모독하지 말…
신가도서관, 비대면 온라인 강연
광산경찰, ‘범죄예방 방송 멘트’ 제작 …
도·농 상생 영농자재 지원 전달 행사
수완센트럴병원 잇딴 수상 ’이목 쏠려‘
‘광산구 공유주차장 지원사업’ 참여 시설…
탐방 / 광주비아농협
비아농협, 박흥식 조합장 취임 8…
광주비아농협이 총자산 1조 원을 돌파하고, 상호금융 예수금 1조 원과 함께 상호…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인터뷰/ 이영훈 후반기 의장
생산적인 의정활동, 품격 높은 ‘…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
인터뷰/배홍석 전반기 의장
구민 성원과 격려 덕분, 前 의장…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친 소회는 먼저 2년이란 세월이 무척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