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알레르기성 비염] 김성렬 수완병원 이비인후과-원장
2019. 11.05(화) 19:22
알레르기성 질환은 신체의 일부가 원인물질에 대하여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알레르기 비염은 코 점막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물질(항원)이 닿은 후 자극 부위로 비만세포, 호산구를 비롯한 여러 종류의 면역반응을 매개로 하는 염증세포가 몰려들어, 이들이 분비하는 다양한 매개물질에 의하여 염증반응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 막힘 등의 세 가지 주요 증상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이런 증상을 가지고 있을 때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할 수 있다. 알레르기 성 비염은 가장 흔한 비염이고, 전 세계 인구의 약 20%정도가 앓고 있는 질환이며, 우리나라의 질환 유병율은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은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동물상피항원),곰팡이,담배연기,자동차 배기물 등이 모두 원인이 될 수 있다. 다만 각각의 환자마다 자신의 원인물질이 모두 다르므로 알레르기 진단검사를 통하여 자신의 원인물질을 찾아야 한다. 이 중 한국에서 알레르기 비염의 가장 중요한 원인항원으로 집 먼지 진드기로, 알레르기 비염 환자의 약 80%에서 양성 피부 반응검사 결과가 나타난다. 꽃가루 알레르기는 나무, 화초, 잡초 등 어느 식물이나 원인이 될 수 있고 꽃가루가 원인이 된다고 하면 흔히 벚나무, 개나리, 진달래, 장미, 목련 같은 아름답고 향기도 좋은 꽃을 연상하기 쉽다. 이런 종류의 꽃은 벌, 나비가 꽃가루를 날라주는 “충매화”이므로 공기 중에는 잘 날리지 않고 따라서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이 되지 않는다. 반면에 바람이 불 때 꽃가루가 날려 수정이 되는 “풍매화”는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며, 오리나무, 소나무, 느릅나무,자작나무,단풍나무,버드나무,참나무 등을 꼽을 수 있다. 애완동물과 관련된 알레르기라 하면 털에 의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동물의 피부로부터 분리되어 나오는 비듬, 타액, 눈물, 오줌, 대변 등의 여러 종류의 물질이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
1)환경요법: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치료법이나 요즘은 효과가 의문시 되면서 그 중요성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2)약물요법: 알레르기 비염의 약물요법은 환자의 주 증상과 심한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치료한다. 치료에 사용되는 약제로는 경구용 항히스타민제, 경구용/국소용 스테로이드, 비만세포 안정제, 경구용/국소용 점막 수축제, 국소용 항콜린제, 뮤코트리엔 조절제 등이 있다.
3)면역요법: 면역요법은 원인 항원을 환자에게 소량부터 차츰 농도를 높여 투여해 환자의 면역반응을 조절함으로써 증상을 경감 혹은 없애고자 하는 치료방법이다.
4)수술요법: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한 코 막힘이나 동반되니 부비동염의 치료를 위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때가 있다.


광산 갑 불법선거운동 시비 진실공방 ‘난…
민형배, 오픈채팅방 제2차 온라인 정책토…
총선 앞두고 지방의원들 '각자도생’
광산경찰서, 선거사범 수사상황실 현판식
광산구 공직자,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
‘2020 스마트 챌린지 사업’ 공동참여…
이용빈 “乙·丙의 경영애로사항 적극 해결…
‘형사소송법 제234조 제1항’ 누구나 …
이석형, 광산교육지원청 복원·설립 공약
광산구시설관리공단, 아동학대 방지 업무 …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 탐방=광산구트레킹협회
트레킹 남녀노소 누구나 무리 없는…
트레킹이라는 운동에 대해 아직도 생소하다고 하는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엡
민형배 전 구청장의 반론
광산시민연대 고발 근거 대부분 허…
광산시민연대가 고발의 근거로 제시한 사안들은 대부분 허위이다. 일부 사실은 민 …
인터뷰/임한필 광산시민연대 수석대표
‘형사소송법 제234조 제1항’ …
임한필 광산시민연대 수석대표를 만나 민형배 전 광산구청장 현재는 4.15 총선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월곡중앙로 1, 2층(월곡동) 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