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영구임대 ‘늘행복 프로젝트’ 본격 추진

주거·돌봄·의료 혁신 통해 주민 삶의 질 향상
광산구 프로젝트 공동 추진 관계 기관과 협약
2020. 06.23(화) 15:01
광산구(구청장 김삼호)가 주거·돌봄·의료 혁신으로 영구임대아파트 주민 삶의 질을 향상하는 ‘늘행복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한다.

22일 광산구는 구청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택관리공단,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CSR Impact, 광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추진위원회와 협약식을 열고, 영구임대아파트 2곳 주민을 위한 프로젝트를 거버넌스 형태로 공동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민선7기 광산구 복지 분야 대표 시책사업인 이 프로젝트는, 국가로부터 꾸준하고 다양한 지원을 받은 영구임대아파트 주민들의 만족도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마련된 것. 앞으로 협약기관들은 대한민국 복지정책과 전달체계의 축소판인 영구임대아파트 주민의 행복을 위한 혁신적 노력을 공동 진행한다.

프로젝트와 이날 협약에 따라 우산동 하남주공2단지와 우산빛여울채 아파트에는 ‘늘행복 돌봄’ ‘늘행복 일터’ ‘늘행복 하우스’ ‘늘행복 주치의’ ‘늘행복 공동체’ 사업이 진행된다.

특히, 광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준비위원회가 참여할 ‘늘행복 주치의센터’는, 아파트주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현장 진료상담 실시, 건강 돌봄교실 운영, 자살 고위험군 생명지킴이 활동, 왕진·방문간호 서비스 제공, 건강주치의제 시행 등을 담당한다.
광산구는 이런 활동을 거쳐 협동조합 경험이 쌓이면 ‘광산형 커뮤니티케어사업’으로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아파트주민과 복지활동가가 이웃을 돌보는 ‘늘행복 돌봄’, LH가 참여해 공실 20호에 주거약자 편의시설을 설치·개조해 보급하는 ‘늘행복 하우스’, 아파트단지 내 사회활동 주민공동사업장 ‘늘행복 일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참여하는 ‘늘행복 공동체’ 등 사업이 진행된다.

이번 협약 체결로 광산구는, 기관 간 협업체계 구축과 성과분석 등을 담당한다. LH는 공간과 주거복지 증진 지원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안정적인 먹거리 지원을 맡는다.

또 주택관리공단은 주거복지 인력 지원을, CSR Impact는 기업의 사회공헌기금과 자원 연결을, 광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추진위원회는 주민 건강 증진 프로그램 운영을 각각 담당하게 된다.

사장님! 배달 지원사업 참여 업소 모집
이귀순, 송신소 부지 공공용도 대책위 구…
광산구, 도심 주차난 해소 연구용역 최종…
첨단도서관, 온라인 ‘길 위의 인문학’ …
광산경찰, 전화금융사기 예방 금융기관 감…
‘금남로 중흥S-클래스&두산위브더제니스’…
이용빈 “3.1운동 선조들을 모독하지 말…
광산구, 생활폐기물 실질적인 감량 ‘팔 …
민족 대명절 추석 앞두고 ‘특별 할인행사…
신가도서관, 비대면 온라인 강연
탐방 / 광주비아농협
비아농협, 박흥식 조합장 취임 8…
광주비아농협이 총자산 1조 원을 돌파하고, 상호금융 예수금 1조 원과 함께 상호…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인터뷰/ 이영훈 후반기 의장
생산적인 의정활동, 품격 높은 ‘…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
인터뷰/배홍석 전반기 의장
구민 성원과 격려 덕분, 前 의장…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친 소회는 먼저 2년이란 세월이 무척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