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신창동 6‧10민주항쟁 33주년 기념 ‘성황’

진흥고·수문초·신창동 주민 등 1,000명 참석
‘이한열을 찾아라’ 일환 민주주의 역사 기억
2020. 06.23(화) 15:03
6‧10민주항쟁을 33주년을 기념해 지역에서 마련한 전시 행사가 시민 1,000여명의 관심 속에 성료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열렸으며 광주진흥고와 수문초등학교 학생, 신창동 주민이 동 행정복지센터와 수문초에서 열렸다.

전시는 두 학교와 신창동이 공동 진행한 ‘이한열을 찾아라’ 행사의 하나. 이 행사는 1987년 6월 항쟁의 기폭제가 됐던 이 열사의 모교 광주진흥고가 있는 신창동 주민단체와 마을교육공동체가, 대한민국 민주주의 역사를 전파하고 기억하기 위해 마련했다.

전시장에는 이 열사의 대학시절을 담아낸 탈 인형 전시 ‘큰 인형과 L의 운동화’가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아울러 ‘신촌원시인그림책마을’ 극단이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선보인 민주주의 역사이야기 ‘인형극-198769757922’이 인기를 얻었다.

진흥고 역사동아리 ‘유월’의 ‘이한열 사진전’과 ‘예지책방’의 5·18부터 6·10까지 민주주의 역사 이야기 책 전시 ‘오월서가’, 사진그룹 ‘허상’의 기록사진 전시 등이 방문객들을 맞았다.

특히, SWA오케스트라는 버스킹 공연으로 전시의 깊이를 더했고, 이 열사를 기억하는 ‘걸개그림 협동 컬러링’과 ‘기억의 의자 목공체험’이 참여 전시 프로그램으로 진행돼 의의를 더했다.

하명수 신창마을교육발전소 회장은 “1987년 6월민주항쟁과 이한열 열사도 광주가 기억해야 할 오월 역사라는 생각으로 이번 전시행사를 기획했다”라며 “무엇보다 어린이, 청소년들이 함께 기념하는 행사를 만들기 위해 다채로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전시내용을 준비했다”고 전했다.

이번 전시에는 광주광역시, 광주시교육청의 후원을 받아 ‘기억해야 할 우리 동네 오월 역사’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광주비아농협, 경로당 방역·일제 대청소
민형배, 지역 현안 특별교부세 20억 확…
광산구 ‘위로 북 콘서트’ 온라인 개최
광산구 공직자들 집중호우 피해복구 안간힘…
광산구, 골목상권 소상공인 수강생 모집
이용빈, 안전시설 보강 특교세 5억 확보…
‘프랑스자수 수 놓다’ 참가자 모집
드림스타트 ‘사랑의 대화 행복한 동행’
광산 경찰, 화물차 덮개 사고 예방 활동…
고려인 마을 도시재생 대학 심화 과정 개…
탐방 / 광주비아농협
비아농협, 박흥식 조합장 취임 8…
광주비아농협이 총자산 1조 원을 돌파하고, 상호금융 예수금 1조 원과 함께 상호…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인터뷰/ 이영훈 후반기 의장
생산적인 의정활동, 품격 높은 ‘…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
인터뷰/배홍석 전반기 의장
구민 성원과 격려 덕분, 前 의장…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친 소회는 먼저 2년이란 세월이 무척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