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생색내는 者, 실적 필요한 者 등 ‘혈세 줄줄’

광산구 기술신보에 5억, 신보에 1억 무상 출연 논란
기보, 광주은행 대출 제한…공직자 새빨간 거짓 해명
신보, 5개월이 지나도록 실적 전무, 협약 독소조항도
2020. 06.24(수) 09:46
생색내고 싶은 者, 실적이 필요한 者 그리고 이자수익을 필요로 하는 者가 서로 뜻이 맞아 42만 구민의 혈세가 줄줄이 새고 있다.

광산구가 혈세 5억 원을 기술신보에 무상 출연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형평성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신보와도 비슷한 성격의 협약을 통해 1억 원을 무상 출연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말썽이 일고 있다.

광산구 관계자는 기보와의 협약이 보증대상자들의 대출이 광주은행으로 제한하는 내용 아니라고 밝혔지만 이는 새빨간 거짓말로 드러났다.

협약서 2조 2항에 따르면 ‘광주은행은 협약 보증지원 대상기업에 보증료 지원, 대출금리 우대 등을 통해 추가적인 금융지원을 한다’는 내용을 명시하고 있어 광주은행으로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광산구와 신보가 협약을 통해 무상 출연한 1억 원에 대해서는 코로나 정국에 파묻혀 전혀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혈세 낭비로 이어질 공산이 커지고 있어 더욱 문제가 심각하다.

광산구는 소상공인 특례보증에 관한 협약을 통해 광주신용보증재단에 1억 원을 무상 출연했다.

지난 2월 광산구와 광주신용보증재단 그리고 광산구기업주치의센터가 업무협약을 맺었다.

2개 모두 협약 취지는 몹시 그럴싸하다. 광산구 소상공인의 재정적 부담을 완화하고 경영능력을 강화해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보는 15억 원 상당의 보증서를 발급해야 하지만 무려 5개월이 지나도록 해당보증서 발급 실적이 전무한 실정이다.

이유는 코로나19로 인한 정부 정책 자금의 이율이 저렴해 이용률이 거의 없는 셈이라는 게 변명 아닌 변명이다.

또 코로나19로 인해 대출업무가 폭증해 광산구와 협약한 대출 건은 취급할 엄두조차 내지 못한다는 설명이다.

광산구의 보증재단 무상 출연은 관련조례를 그거하고 있지만 혈세 낭비로 이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우세하고 형평성 논란도 계속되고 있다.

광산구가 광주신용보증재단과 협약 내용을 보면 제6조 운용기한 만료가 보증한도 소진 시와 대위변제로 인한 출연금 소진 시라고 적시하고 있다.

보증 대출로 인해 부실이 발생하면 광산구가 무상 출연금으로 대위변제할 수 있는 독소조항까지 적시돼 있다.



광산구,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특별 관리…
광산구 안심식당 전국 2위로 ‘장관상 수…
코로나 19 격리 위반·역학조사 방해 엄…
제1전비, 화생방 신속대응팀 출동 훈련
본량동 마을제설단, 눈 치우기 앞장 ‘귀…
광산구, 정부 각종 공모사업 103건 선…
김삼호, 대설 경보 상황점검 회의 주재
공군 제1전투비행단, 부대 인근 제설 대…
경암근린공원, 이색 놀이와 휴게시설 조성…
5급 구청 간부 ‘성희롱 의혹’ 직위해제…
탐방 / 광주비아농협
비아농협, 박흥식 조합장 취임 8…
광주비아농협이 총자산 1조 원을 돌파하고, 상호금융 예수금 1조 원과 함께 상호…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인터뷰/ 이영훈 후반기 의장
생산적인 의정활동, 품격 높은 ‘…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
인터뷰/배홍석 전반기 의장
구민 성원과 격려 덕분, 前 의장…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친 소회는 먼저 2년이란 세월이 무척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