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사라질 위기 도시공원 유지 노력 다할 것”

민형배 의원 “국토부의 잘못된 시행령 때문” 지적
시민들 도시 숲 누릴 권리·건강권 보호 의지 밝혀

2020. 06.28(일) 16:49
더불어민주당 민형배 의원(광주 광산구을)은 “국토부의 잘못된 시행령 때문에 전국 5천 곳 이상의 도시공원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며, “이를 바로잡아 시민을 위한 도시공원이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지난 1970년대 국토의 난개발로부터 녹지 보호를 위해 공원용지를 지정했다. 그러나 장기 미집행된 토지에 대한 소유주의 보상압력이 높아졌고, 1999년 헌법재판소가 ‘2000년 7월 기준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된 공원을 지자체 등이 20년간(2020년 7월까지) 매입하지 않을 경우 공원 지정을 일괄 해제’ 하라고 판결했다.

재정 여건이 좋지 않은 지자체가 공원부지 매입에 어려움을 겪자 20대 국회는 국공유지에 대한 공원부지 해제조치를 10년간 유예하는 도시공원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의결했다. 또한, 국토부는 관계기관 회의에서 공원부지 해제 유예에 적극 협조하고, 부지 매입 등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토부는 시민들을 위한 녹지를 지키겠다는 약속과 다르게 지난 5월 29일 국토부 고시를 통해 전국의 국공유지 5,057곳에 대해 도시공원을 해제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 6월까지 지자체가 도시공원을 매입하지 않으면 전국 각지의 공원부지들은 2020년부터 도미노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다. 환경운동연합의 전수조사에 따르면, 도시공원이 해제되는 공원부지를 전부 지자체가 매입할 경우 최대 약 9조원 이상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자체의 재정 여건상 당장 매입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이에 따라 시민들을 위한 도시공원은 사라지는 일만 남은 것이다. 광주의 경우 224,068㎡ (전체 해제대상 면적의 1.7%, 17개 지자체 중 13위), 전남의 경우 523,767.6㎡ 의 토지가 도시공원 지정이 해제될 예정이다.

우리나라에서 시민들을 위한 공원은 유지가 아니라 오히려 확대가 필요한 상황이다. WHO(세계보건기구)는 시민의 건강을 위한 도시숲 면적을 1인당 최소 9㎡ 이상 확보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주요 선진국들은 1인당 20~30㎡ 이상의 면적을 보유한 반면, 산림청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당 평균 도시숲 소유 면적은 8.3㎡ 수준에 불과하다.

또한, 1999년 도시공원 해제를 명한 헌법재판소도 “입법자가 중요한 공익상의 이유로 토지를 일정 용도로 사용하는 권리를 제한하거나 제외할 수 있다”고 판시했다. 국회가 시민들의 건강권이라는 공익상의 이유로 공원부지를 유지하라는 입법을 했다면, 국토부는 사유재산의 큰 침해가 없는 국공유지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공원화할 의무가 있다. 그럼에도 국토부는 일방적이고 행정 편의적인 시행령 개정으로 국공유지 도시공원 지정을 해제하려는 것이다.

민형배 의원은 “시민들의 도시 숲을 누릴 권리와 이를 지키기 위한 국회의 입법권을 무시한 국토부의 일방적인 시행령 개정을 바로잡고, 관련법 정비를 통해 시민들의 건강권을 보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형배 의원은 환경단체가 제시한 도시공원 일몰대응 6법 중 토지 재산세와 상속세에 세액감면 혜택을 신설하여 도시공원 부지소유자들에 대한 보상을 촉진하는 지방세 특례 제한법 · 조세 특례 제한법 발의를 우선 준비 중이다.

사장님! 배달 지원사업 참여 업소 모집
이귀순, 송신소 부지 공공용도 대책위 구…
광산구, 도심 주차난 해소 연구용역 최종…
첨단도서관, 온라인 ‘길 위의 인문학’ …
광산경찰, 전화금융사기 예방 금융기관 감…
‘금남로 중흥S-클래스&두산위브더제니스’…
이용빈 “3.1운동 선조들을 모독하지 말…
광산구, 생활폐기물 실질적인 감량 ‘팔 …
민족 대명절 추석 앞두고 ‘특별 할인행사…
신가도서관, 비대면 온라인 강연
탐방 / 광주비아농협
비아농협, 박흥식 조합장 취임 8…
광주비아농협이 총자산 1조 원을 돌파하고, 상호금융 예수금 1조 원과 함께 상호…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인터뷰/ 이영훈 후반기 의장
생산적인 의정활동, 품격 높은 ‘…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
인터뷰/배홍석 전반기 의장
구민 성원과 격려 덕분, 前 의장…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친 소회는 먼저 2년이란 세월이 무척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