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수요자(고객) 위주 행정서비스로 달라져야!
2020. 07.07(화) 20:31
민선 7기 반환점을 돌아섰지만, 공급자 위주 행정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풀뿌리 지방의회 30년을 목전에 두고 있지만, 지방의원들의 자질 시비와 능력의 한계를 보이면서 견제의 한계를 되풀이하고 있다.
말뿐인 지방분권만 외치고 권력의 주인인 행정서비스 대상인 수요자는 매번 실종상태다.
공급자인 행정주체와 수요자인 행정서비스 대상의 타협과 합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실질적인 서비스 대상인 수요자의 의지와 상관없는 공급자 위주의 행정 변하지 않고 매트릭스 신공이 내공을 쌓고 있다.
광산구 대형종합병원 입구에 가면 경영정책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제1조 고객은 항상 옳습니다. 제2조 고객이 잘못됐다고 생각하면 다시 1조를 읽어보십시오. 맨 아래에 고객이 행복해야 우리가 행복합니다.라고 적혀 있다.
고객이 무조건 옳다는 말로 전적으로 수요자 위주의 원칙이 담겨있는 문구다. 일반적인 모든 상업활동은 무조건 수요자 즉 소비자 위주가 맞다.
수요자(소비자)가 원하지 않거나 필요치 않으면 변하거나 도태되는 것이 현실이요 진리로 무한 경쟁 사회이며 기본이다.
수요자 위주의 진리가 통하지 않는 곳은 행정 기관과 정치권이 유일하다.
그들의 공급자 위주의 행위가 우리 생활 속에 부자유를 주지만 오히려 자연스러운 느낌은 무슨 이유일까.
과연 우리는 행정기관과 정치권에서 수요자로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와 무슨 대우를 받고 살고 있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볼 시기다.
말로는 국제화 시대라고 하면서 변하지 않는 행정기관과 정치권의 공급자 위주의 불편한 행태를 마주하면서 매번 답답함을 느끼는 것은 필자 혼자만의 느낌일까.
우선 공직사회, 필자는 공직사회를 매트릭스 신공을 가지고 발휘하는 대단한 존재라고 부르기에 주저하지 않는다.
필자가 이렇게 부르는 이유에 대해서는 공직자 자신들이 충분히 더 잘 알 것이다.
공직자 상당수가 행정서비스의 수요자에게 매트릭스 신공을 유감없이 보여 준다.
매트릭스 신공 소유자인 공직자들은 질문에 집중하지 않고 계속 본질을 의도적으로 회피하면서 다른 말로 혼선을 주고 여차하면 책임 떠넘기기는 타고난 공급자 위주의 뛰어난 신공을 보여주고 있다.
광산구 42만 구민의 평균 나이가 37세, 공직자 평균 나이가 38세로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다.
나이가 젊은 공직자들에 대한 도덕성이나 자긍심에 대한 높은 기대에도 불구하고 조직을 보호한다는 핑계로 “방금까지 자리에 계셨는데” 등의 작은 일에 대한 매트릭스 신공을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으니 역시 공급자인 공직자다.
공급자 위주의 작은 일에 매달리는 이유는 작은 일인 만큼 쉽게 고칠 수 있기 때문이다.
과연 42만 구민이 주인이고 구청장을 비롯한 공직사회는 공복일지. 아니면 공급자 위주의 공직사회는 아닌지, 권력을 가지고 있다는 유권자 처지가 아닐지라도 최소한 세금 내는 소비자이고 수요자의 대접은 받고 있는지 심히 우려스럽다.

최근 광산 구립어린이집과 관련해서 민간위탁을 추진과 반대 모두가 진정 공급자 위주인지 아니면 수요자인 어린이를 위한 행동인지 돌아볼 일이다.
수요자 위주가 아닌 공급자 위주의 일이 발생하고 있는 옳지 않은 일이 일어나도 그런 이에 대해 너무나 자연스럽고 익숙하다는 데 있다.
이제는 공급자 위주가 아닌 진정한 수요자 위주의 행정서비스를 원한다.



광산경찰, ‘범죄예방 방송 멘트’ 제작 …
‘기후변화시대 날씨 예측의 현재와 미래’…
‘광산구 공유주차장 지원사업’ 참여 시설…
폭우 피해자들 ‘홍어’ 비하·조롱글 작성…
광산구의회, 제258회 임시회 마무리
광산구, 사회적 경제 기업 경쟁력 강화 …
광산경제백신회의, 안심식당 방역 물품 지…
농협 광주본부, 추석맞이 ‘송편 나눔 행…
광산구, 모든 청소 업무 시설공단으로 일…
추석 명절 대비 구민 생활 안정 종합대책…
탐방 / 광주비아농협
비아농협, 박흥식 조합장 취임 8…
광주비아농협이 총자산 1조 원을 돌파하고, 상호금융 예수금 1조 원과 함께 상호…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인터뷰/ 이영훈 후반기 의장
생산적인 의정활동, 품격 높은 ‘…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
인터뷰/배홍석 전반기 의장
구민 성원과 격려 덕분, 前 의장…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친 소회는 먼저 2년이란 세월이 무척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