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기고/ 광주광산경찰서 112종합상황실장 박명규
신뢰·격려 통해 코로나 19 어려움 극복해야
2020. 07.29(수) 12:57
코로나 19사태로 우리의 생활방식 등 많은 것들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그동안 모르고 지냈던 일상의 작은 일까지 감사하고 겸손하게 만드는 코로나 19 장기화, 그나마 불행 중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코로나 19사태는 불과 수개월 전에 발생한 일이지만 매우 오래전의 일로 기억될 만큼 우리 사회에 곳곳에 미치는 파장이 적지 않다.

중앙방역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국내의 경우 27일 0시 기준, 코로나 19 신규 확진자의 수는 모두 14,175명(+25명, 사망 299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 세계 코로나 19 확진자의 수는 7월 27일 0시 기준, 15,895,920명(+264,776명, 사망 642,342명)으로 첫 환자가 발생한 지 7개월째로 접어들고 있다.

이처럼 확진자(감염자)의 수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는 이유는 수도권에 이어 지역 내 사찰과 교회, 방문판매업체(오피스텔), 요양 시설, 도서관 등 곳곳으로 전파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방역 당국의 집합금지 명령을 위반한 교회, 사찰 등 종교시설과 3밀(密) 시설을 드나드는 무분별한 사례가 여전히 그대로 있어 집단감염 확산 우려가 현실로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 19 사태 발생 이후 많은 것을 경험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생활방역 등 정부와 방역 당국의 지시를 위반하고 있다.

감염병에 대한 무관심과 방관, 자가격리 대상자의 무단이탈 및 동선 거짓말이 잇따르면서 지역사회 집단감염 확산 예방과 차단에 찬물을 끼얹고 있다는 지적이다.

가장 큰 문제는 보건당국의 방역수칙을 어기고 경제 사정 및 생계유지 등을 이유로 자가격리 중 무단이탈을 하거나 극단적 선택의 자살 암시 글을 남기고 잠적해버려 많은 경찰력을 동원한 수색 등으로 막대한 경찰력 낭비를 초래케 하는 사례도 잇따르고 있다.

경찰과 보건당국에서는 코로나 19 관련 자가격리 대상자에 대한 집중 모니터링을 한층 더 강화하고 무단이탈 시 무관용 원칙의 적용과 우리 사회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한 엄정대응 및 강력한 제재를 해나갈 방침이다.

광주지역에서는 지난달 18일(51명) 이후 2주 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바 있었는데 이는 대부분이 중장년층 대상 방문판매, 암호화폐 사업설명회 등을 통한 확진자였고 현재까지 누적 확진자는 모두 203명(사망 2명)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전국 지자체 가운데서는 처음으로 2단계(50명 이상 100명 미만)로 격상하여 생활방역 및 사회적 거리 두기를 한층 더 강화해 나가고 있다.


모든 국민은 이럴 때일수록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사회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책무를 우선해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거나 스스로 방역수칙이 어려운 장소의 모임 참석을 자제하고 방역 당국 및 각종 매스컴 등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생활방역과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원칙으로 돌아가 사회적 거리 두기의 적극적인 참여와 마스크 착용의 생활화가 선행돼야 한다.

특히,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지난 6개월 동안에 얻은 수많은 경험과 교훈을 발판으로 삼아 국민 상호 간에 신뢰와 격려를 통해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코로나 19의 장기전에 대비하는 슬기로운 생활의 지혜가 필요하다.


광산경찰, ‘범죄예방 방송 멘트’ 제작 …
‘기후변화시대 날씨 예측의 현재와 미래’…
광산구의회, 제258회 임시회 마무리
‘광산구 공유주차장 지원사업’ 참여 시설…
광산구, 사회적 경제 기업 경쟁력 강화 …
폭우 피해자들 ‘홍어’ 비하·조롱글 작성…
광산경제백신회의, 안심식당 방역 물품 지…
농협 광주본부, 추석맞이 ‘송편 나눔 행…
광산구, 모든 청소 업무 시설공단으로 일…
추석 명절 대비 구민 생활 안정 종합대책…
탐방 / 광주비아농협
비아농협, 박흥식 조합장 취임 8…
광주비아농협이 총자산 1조 원을 돌파하고, 상호금융 예수금 1조 원과 함께 상호…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인터뷰/ 이영훈 후반기 의장
생산적인 의정활동, 품격 높은 ‘…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
인터뷰/배홍석 전반기 의장
구민 성원과 격려 덕분, 前 의장…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친 소회는 먼저 2년이란 세월이 무척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