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월곡2동 마을기업 달빛마을 협동조합 ‘이목집중’

고려인 역사유물전시관 개관에 맞춰 연말 활동 예정
탐방상품. 식사·기념품, 다과 제공 해설사 마을 안내
2020. 09.07(월) 17:25
월곡2동 주민들이 직접 독특한 마을 인프라를 활용해 마을을 알리고 관광객도 끌어모으는 마을기업을 만들어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목이 쏠리고 있는 마을기업은 달빛마을 협동조합(이사장 정진산).
달빛마을 협동조합은 상품개발 등 준비를 마치고 현재 고려인 마을에 설립 준비 중인 고려인 역사유물전시관 개관에 맞춰 연말쯤 본격적인 사업 활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3개월여의 준비과정을 거쳐 탄생한 달빛마을은 월곡2동의 자랑거리인 고려인 마을과 주변 문화를 외부에 알리고 전통음식을 개발 판매하는 등의 사업을 내용으로 출범했다.

현재 개발 중인 상품들을 세부적으로 더 다듬고 진행 중인 도시재생 사업이 본격화해 여건이 조성되는 연말쯤 정식 등록하고 활동에 들어간다.

이들 조합원이 협동조합을 만들게 된 배경은 역시 ‘고려인 마을’과 관련이 깊다. 월곡2동이 고려인들의 집단 거주 지화 되고 고려인들의 생활상을 보여주는 각종 시설이 들어서면서 외부인들이 자주 찾아오는 데서 착안했다.

지금까지는 외부인들이 고려인 마을을 찾아도 체계적인 안내나 관련 시설들이 부족해 겉모습만 보고 가야 했다. 주민들은 이 같은 현상을 보고 외지인들을 체계적으로 안내하고 고려인들의 생활이나 문화상을 설명하고, 관광객들에게 음식 등 상품을 팔아 지역 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는 회사설립의 필요성을 느낀 것.

현재 달빛마을 협동조합이 구상 중인 사업의 핵심은 달빛마을 문화탐방상품 개발. 1인당 일정 비율의 탐방비용을 받고 이들에게 식사와 기념품, 다과 등을 제공하고 해설사가 나서 마을을 안내해주는 상품이다.

주변 학생들이나 일반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할 계획이다. 또 하나의 사업 아이템은 마을 특성을 활용한 먹거리를 제조해 판매하는 것. 현재는 달빛마을을 이미지화한 달빛고구마찰빵 등을 만들어 판매할 예정이다. 관광객들이 늘 때 기존상인들이나 고려인 가게들의 매출 증가는 덤으로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사업을 위해 떡 제조 전문가, 여행사 대표, 광고홍보 사업가 등이 조합원으로 참여했고 연말까지는 다양한 상품들을 만들어 판매에 나설 예정이다. 또 마을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에게 마을의 모든 것을 설명할 마을해설사도 양성할 계획이다.

정진산 협동조합 이사장은 “잘 알려져 있다시피 우리 월곡동은 고려인 동포들이 대거 집단거주하고 있는 독특한 마을이어서 역사문화 탐방지로서의 가능성이 매우 크다”라며 “마을기업이 활성화할 경우 신규 일자리 창출 및 지역 상권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라고 밝혔다.

한편, 월곡2동 마을기업인 달빛마을 협동조합 조합원들이 그 주인공. 정진산 조합 이사장을 비롯한 8명의 주민은 지난 4월 2일 창립총회를 열고 마을기업인 달빛마을 협동조합을 설립했다.


광산경찰, ‘범죄예방 방송 멘트’ 제작 …
‘기후변화시대 날씨 예측의 현재와 미래’…
‘광산구 공유주차장 지원사업’ 참여 시설…
폭우 피해자들 ‘홍어’ 비하·조롱글 작성…
광산구의회, 제258회 임시회 마무리
광산구, 사회적 경제 기업 경쟁력 강화 …
광산경제백신회의, 안심식당 방역 물품 지…
농협 광주본부, 추석맞이 ‘송편 나눔 행…
광산구, 모든 청소 업무 시설공단으로 일…
추석 명절 대비 구민 생활 안정 종합대책…
탐방 / 광주비아농협
비아농협, 박흥식 조합장 취임 8…
광주비아농협이 총자산 1조 원을 돌파하고, 상호금융 예수금 1조 원과 함께 상호…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인터뷰/ 이영훈 후반기 의장
생산적인 의정활동, 품격 높은 ‘…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
인터뷰/배홍석 전반기 의장
구민 성원과 격려 덕분, 前 의장…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친 소회는 먼저 2년이란 세월이 무척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