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기초과학연구원 연구단장, 비리 온상 전락

특허 빼돌리고 상품권 깡에 연구비 횡령…해외 도주도
이용빈 의원 “31개 연구단 전수조사, 처벌 강화 해야”
2020. 10.21(수) 14:06
기초과학연구원(IBS)의 연구단장들이 수년간 특허를 빼돌리고, 상품권 할인판매에 연구비를 횡령·유용하는가 하면 연구인력을 사적인 일에 투입하는 등 ‘비리 온상’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기초과학연구원은 연간 6천억 대 예산을 집행하는 우리나라 유일한 기초과학 연구기관으로, 총 31개 연구단을 운영하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의원(광주 광산갑)이 기초과학연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기초과학연구원은 2016년부터 최근까지 총 16건에 대해 징계 처리했다. 이중 연구단장에 대한 비리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 이후 최근까지 감사 결과, 연구단장들이 저지른 비위 사실에 대해 전체 21건의 지적사항이 있었다. 이 중 15건은 완료됐고, 6건은 아직 진행 중이다. 이 가운데 연구단장 3명은 검찰에 고발되어 파직이나 해임 등으로 연구단을 퇴직했고, 2명은 3개월간 보직해임 되었다가 현재는 복귀한 상태다.

이들의 비위 내용을 보면, 특허 빼돌리기, 상품권 할인판매, 허위견적서 등을 통해 수억 원가량의 연구비를 횡령하거나, 인건비와 연구비 불법 지원했다. 심지어 대학교수 겸 연구단장은 자신의 직위를 이용해 같은 학교에 다니는 아들의 박사후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연구원을 불법 파견하기도 했다. 또 채용 비리가 적발되자 해외로 도주하는 등 연구단장들의 비리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연구단장들의 비리가 끊이지 않고 있는 것은 내부의 감시와 제보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연구단장의 경우 연구단을 대표하는 직으로 연구단의 인력 구성, 운용, 관리, 연구비 편성, 배분, 집행, 관리 등 사실상 전권을 행사하고 있어 비리를 발견하거나 제보가 이루어지기 쉽지 않은 구조이다.

연구단장들의 비리가 수년째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으나, 기초과학연구원 징계위원회는 감사 결과 징계 요구한 연구단장에 대해 경고로 감경 처분하는 등 여전히 징계양정이나 처분결과가 객관적 기준도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적용하고 있다. 또한, 검찰 고발을 통한 비리 척결에도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어 단장들의 추가적인 비리를 방조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비리를 저질러 3개월 보직해임 처분받았던 A 단장은 다시 연구단장으로 복직했고, B 단장은 같은 연구단 수석연구원으로 복귀해 근무 중이어서 ‘제 식구 감싸기식’ 솜방망이 처벌이라는 비난을 받고 있으며, 비리로 퇴직한 단장들은 현재도 대학교수로 활동하는 등 연구윤리에 심각한 문제를 드러내고 있다.

이용빈 의원은 “연구 비리와 특허 빼내기, 채용 비리 등은 결코 가벼운 사안이 아닌 만큼 고위직에 대해 더욱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라며 “기초연은 더 이상의 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처분기준을 강화하고, 전체 31개 연구단에 대한 전수조사해 조직 쇄신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광산구의회, 주요 시설 찾아 현장 의정활…
농협광주본부, AI 확산 방지 방역 활동…
광산구의회, ‘2020년 행정사무 감사’…
김삼호 구청장 ‘핸드인핸드’ 캠페인 동참…
광산구, 청년 주거독립 지원 업무협약
평동농협 ‘2020년 사랑의 김장김치 나…
김은단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 조례 …
신창동 가구거리, 경매 수익금 기부
‘2020 협치 마을 신흥동 주민총회’
전투기 소음피해 정부 보상 ‘주민들 우려…
탐방 / 광주비아농협
비아농협, 박흥식 조합장 취임 8…
광주비아농협이 총자산 1조 원을 돌파하고, 상호금융 예수금 1조 원과 함께 상호…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인터뷰/ 이영훈 후반기 의장
생산적인 의정활동, 품격 높은 ‘…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
인터뷰/배홍석 전반기 의장
구민 성원과 격려 덕분, 前 의장…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친 소회는 먼저 2년이란 세월이 무척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