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이용빈“5G 불통 지역 통신비 인하해야!”

과기부 종합 국감서 보상기준 마련 촉구
이통사 이번 국감 통해 폭리 사실 드러나
2020. 10.23(금) 18:07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의원(광주 광산갑)은 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 국감에서“5G 불통 지역에 대해서는 기준을 마련해 보상해야 한다.”라며“5G 통신비도 적정한 가격으로 인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7일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했던 이통3사 관계자들은 요금을 인하하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한 바 있다.

이 의원은 “그동안, 과기부가 요금인가제를 실시하면서 이동통신 요금에 대해 손 놓고 있었다는 지적이 많았다”라며 “이통사는 지금껏 통신비 원가 자료를 달라고 해도 요금을 산정할 수 없다며 공개하지 않다가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 폭리를 취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라고 말했다.

최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자율분쟁조정위원회는 참여연대의 5G 통화품질과 관련 분쟁 조정 신청 심의 결과 5G 통신서비스 음영지역이 발생 가능하다는 중요내용 알릴 의무를 소홀히 한 점을 인정하여 신청자 전원에게 5~35만 원의 합의금 지급하라는 조정 명령을 내렸다.

이 의원은 “이번 국감을 통해 5G 기지국 지역별 설치현황을 살펴보면, 수도권과 대도시를 제외한 시·군은 5G 이름을 꺼내기도 난망할 정도였다”라며 “5G 기지국이 하나도 없는 지역에서도 5G 단말기를 판매하고 있고, 5G 요금을 내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어 “이통사는 우선 홈페이지에 지역별 기지국 설치현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모든 대리점에 5G 기지국 설치현황과 통화품질 상황을 설명하고 판매하도록 해야 한다.”라며 “5G 기지국 설치상황과 커버리지 정도에 따라 기존 5G 단말기 사용자들에 대한 요금 환급대책과 5G 요금체계에 대한 부분도 적극적으로 협의해 국민께서 이해 가능한 수준에 대안을 조속히 만들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한편 이용빈 의원은 “애초 5G 주파수 할당 시 부여했던 28GHz 대역 망 구축 의무가 지켜지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 28GHz 대역 망을 구축할 것인지, 아니면 계획을 수정할 것인지에 대해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광산구의회, 주요 시설 찾아 현장 의정활…
농협광주본부, AI 확산 방지 방역 활동…
광산구의회, ‘2020년 행정사무 감사’…
김삼호 구청장 ‘핸드인핸드’ 캠페인 동참…
광산구, 청년 주거독립 지원 업무협약
평동농협 ‘2020년 사랑의 김장김치 나…
김은단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 조례 …
신창동 가구거리, 경매 수익금 기부
‘2020 협치 마을 신흥동 주민총회’
전투기 소음피해 정부 보상 ‘주민들 우려…
탐방 / 광주비아농협
비아농협, 박흥식 조합장 취임 8…
광주비아농협이 총자산 1조 원을 돌파하고, 상호금융 예수금 1조 원과 함께 상호…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인터뷰/ 이영훈 후반기 의장
생산적인 의정활동, 품격 높은 ‘…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
인터뷰/배홍석 전반기 의장
구민 성원과 격려 덕분, 前 의장…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친 소회는 먼저 2년이란 세월이 무척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