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광산구 주민자치회 전체 동 ‘전면 시행해야’

공병철, 제261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서 촉구
2020. 11.25(수) 16:15
광산구 주민자치회를 전체 동으로 확대해 전면 시행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병철 광산구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신흥동·우산동·월곡1‧2동, 운남동)이 지난 23일 제261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광산구 주민자치회의 전체 동 전면 시행을 촉구했다.

공 의원은 ”정부는 지방자치법 전면 개정과 함께 주민자치회 전면 시행을 추진 중이며, 광산구도 이에 맞춰 도심권, 농촌 지역, 복지 수요가 많은 지역 등 동 특성에 맞는 주민자치회 전면 시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산구의회는 2019년 조례 개정을 통해 주민자치회 시행 기틀을 마련하고 기능과 권한을 대폭 강화하는 등의 노력을 했지만, 현재 주민자치회는 위원 정원을 다 채우지 못하고 다양한 계층 참여가 힘든 상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행정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고 성공적인 주민자치회 운영을 위한 전담인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광산구 주무 부서의 행정이 주민자치회 중심으로 전환되어 주민자치회와 주민자치위원회 간 주민자치역량의 격차가 벌어지고 예산 쏠림 현상이 심화하는 등 형평성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며 주민자치회 전면 시행의 필요성에 대해 목소리를 높였다.

공 의원은 “누적된 주민자치회 사례와 다양한 자치 경험을 토대로 내년에는 광산형 주민자치의 모습을 꽃 피우자”며 5분 발언을 마무리했다.


광산구,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특별 관리…
광산구 안심식당 전국 2위로 ‘장관상 수…
코로나 19 격리 위반·역학조사 방해 엄…
제1전비, 화생방 신속대응팀 출동 훈련
본량동 마을제설단, 눈 치우기 앞장 ‘귀…
광산구, 정부 각종 공모사업 103건 선…
김삼호, 대설 경보 상황점검 회의 주재
공군 제1전투비행단, 부대 인근 제설 대…
경암근린공원, 이색 놀이와 휴게시설 조성…
5급 구청 간부 ‘성희롱 의혹’ 직위해제…
탐방 / 광주비아농협
비아농협, 박흥식 조합장 취임 8…
광주비아농협이 총자산 1조 원을 돌파하고, 상호금융 예수금 1조 원과 함께 상호…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인터뷰/ 이영훈 후반기 의장
생산적인 의정활동, 품격 높은 ‘…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
인터뷰/배홍석 전반기 의장
구민 성원과 격려 덕분, 前 의장…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친 소회는 먼저 2년이란 세월이 무척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