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뉴스 구정소식 시정소식 동네 이모저모 의회소식 기획특집 종합 교육 다문화 기사제보
확대축소

전투기 소음피해 정부 보상 ‘주민들 우려 커져’

가해자인 국방부 소음측정 기관 선정·감정
투명성과 공정성 보장하기에 역부족 주장
2020. 11.29(일) 10:12
전투기 소음피해를 정부가 보상한다는 내용에는 피해 주민들의 큰 우려가 나오고 있다.

광주 공항 전투기소음피해 광산구 주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소음피해 가해자인 국방부가 소음측정 기관을 선정하고 감정까지 하는 고양이게 생선 맡기는 꼴로 투명성과 공정성을 보장하기에 부족하다는 주장이다.

전투 비행기 소음피해 민사소송은 11월26일까지 보상을 요구하며 마무리를 하고 27일부터는 대한민국 정부가 정해진 법률에 따라 보상을 하게 됐다.

이에 따라 거주기간을 조사하기 위해 29.704명의 주민등록 초본을 발급하여 법원에 제출할 계획이다.

소음피해 지역 주민들은 법률안이 통 되면 많은 주민이 자동으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정부의 발표와 언론을 통해 알고 있다.

보상기준 또한 광주·대구·수원은 85웨클 그대로이며 소도시인 강릉·횡성·서산 등은 80웨클로 보상하는 민사소송에서 형평성을 문제 삼았던 내용을 법률안에는 그대로 포함하고 있어 기대보다는 주민들과의 갈등을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감정기관을 피해지역 주민들이 선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소음피해 지역 또한 전국을 같이 적용을 시켜야 하며 민간 항공기 소음피해 기준인 75웨클까지 보상을 하게 해야 한다.

형평성과 공정성이 모자라서 법률안을 만들었는데 문제가 터 커지는 법률안을 왜 만들어야 하는지 따져 묻지 않을 수 없다.

10년이 넘게 국회의원들에게 주장했던 소음피해 지역 확대와 형평성 있는 보상을 위해 군 소음법 개정을 강력히 촉구한다.





광산구,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특별 관리…
광산구 안심식당 전국 2위로 ‘장관상 수…
코로나 19 격리 위반·역학조사 방해 엄…
제1전비, 화생방 신속대응팀 출동 훈련
본량동 마을제설단, 눈 치우기 앞장 ‘귀…
광산구, 정부 각종 공모사업 103건 선…
김삼호, 대설 경보 상황점검 회의 주재
공군 제1전투비행단, 부대 인근 제설 대…
경암근린공원, 이색 놀이와 휴게시설 조성…
5급 구청 간부 ‘성희롱 의혹’ 직위해제…
탐방 / 광주비아농협
비아농협, 박흥식 조합장 취임 8…
광주비아농협이 총자산 1조 원을 돌파하고, 상호금융 예수금 1조 원과 함께 상호…
탐방 / 광주인력개발원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관 ‘광…
광산구 소촌동에 위치한 대한상공회의소 광주인력개발원은 고용노동부 지정 우수훈련기…
인터뷰/ 이영훈 후반기 의장
생산적인 의정활동, 품격 높은 ‘…
제8대 광산구의회 후반기 의장으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
인터뷰/배홍석 전반기 의장
구민 성원과 격려 덕분, 前 의장…
제8대 광산구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를 마친 소회는 먼저 2년이란 세월이 무척 …
Copyright ⓒ 2006-. 광산저널. All right reserved. Contact gsjn@hanmail.net for more information

광주광역시 광산구 사암로 251, 상가동 403호제보 및 문의 : 062)953-2100 FAX : 062)953-2816

본 사이트의 게재된 모든 기사의 판권은 본사가 보유하며, 발행인의 사전허가 없이는 기사와 사진의 무단 전제 및 복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