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입력폼
‘달아실 마을’ 달 옆에 별이 있어야 전설 유래

[광산저널] 월곡1동은 어등산과 장성 쪽에서 하남산단을 경유해 흐르는 풍영정 천변에 조성된 마을이다. 월곡동 1개의 법정동으로 면적이 0.86㎢로 광산구 21개 동 가운데 가장 적다. 옛 월곡마을에 거주했던 김용주씨(1943년생)에 따르면, 과거에는 북쪽으로 비아면, 남쪽으로 송정면과 가깝고 하남면에서는 떨어져 있다하…

‘고려인 마을’ 광산구 자랑 광주 대표 랜드마크

[광산저널] 월곡동은 조선시대에는 와곡면, 구한말에는 광주군 와곡면 월곡리, 사상리가 있었다. 1914년 일제강점기에 광주군 하남면 월곡리로 편재됐으며, 1988년 광주직할시 광산구 하남출장소에서 월곡동이 분동됐고, 1995년 월곡1동과 월곡2동이 갈라져 지금에 이른다. 월곡2동은 사통팔달의 편리한 교통망이 갖춰진…

최고(最古), 최대(最大), 최초(最初) 선사 유물 보고

[광산저널] 신창1제 맞은편 호남고속도로 변에 있는 선사유적지는 1963년 옹관묘 일부가 우연히 발견되면서 조사가 이뤄졌다. 1992년 저습지에서 머리빗, 칠기 굽잔 등 목칠제 유물과 토기류 등이 발굴되면서 그 학술적, 문화적,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국가사적 제375호로 지정되었다. 이후 십여 차례가 넘는 발굴작업이 …

최고(最古), 최대(最大), 최초(最初) 선사 유물 보고

[광산저널] 신창1제 맞은편 호남고속도로 변에 있는 선사유적지는 1963년 옹관묘 일부가 우연히 발견되면서 조사가 이뤄졌다. 1992년 저습지에서 머리빗, 칠기 굽잔 등 목칠제 유물과 토기류 등이 발굴되면서 그 학술적, 문화적,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아 국가사적 제375호로 지정되었다. 이후 십여 차례가 넘는 발굴작업이 …

신창동, 조선 시대 광주목 마지면 반촌, 모촌, 선창

[광산저널] ‘선사유적지’로 대표되는 신창동은 조선 시대 광주목 마지면 반촌(盤村), 모촌(暮村), 선창(仙倉)이었다.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에 따라 판촌리(板村), 모구리(暮舊), 모신리(暮新), 탄동리(炭洞), 선창리(仙倉), 월촌리(月村) 일부를 통합해 신창리(新昌)로 이름을 바꿨다. 당시 비아면(飛鴉面)에 편입됐는데…

본량동, 삶의 터무니 간직한 어진 이들의 고향

[광산저널] 도심 속 각박해진 삶을 충전시키기 위해, 혹은 코로나 19로 지친 심신을 달래줄 나만의 휴식처가 필요한 이들이라면 시원한 바람과 자연을 정면으로 마주할 수 있는 본량동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을 찾아가 보는 것도 좋겠다. 이미 알 만한 사람들은 다 안다는 드라이브 코스로 입소문이 자자하다. 도시와 농…

삼도동, 역사와 전설이 살아 숨 쉬는 너른 땅

[광산저널] 삼도동은 광산구 행정동 중에서 가장 넓은 곳이다. 서쪽은 전라남도 함평군과 경계를 이루고, 남쪽은 병풍산을 사이로 나주시와 접해 있으며, 북쪽은 본량동, 동쪽은 어룡동·평동과 이웃하고 있다. 행정복지센터가 있는 도덕동을 비롯해 송산동, 지평동, 오운동, 삼거동, 양동, 내산동, 대산동, 송학동, 신…

광주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교육부장관 표창

[광산저널] 광주여자대학교(총장 이선재) 유아교육과는 최우수 교원양성기관으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광주여대는 2021년 2월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해 실시한 5주기 교원 양성기관 역량진단에서 일반대학 교육과, 일반대학 교직과정, 교육대학원이 각각 1000점 만점에서 800점 이…

호남대 댄스동아리 ‘라온’, 도전! 호대킹 ‘왕중왕’

[광산저널] 호남대학교(총장 박상철) 구성원들의 잠재된 끼를 마음껏 발산하고 코로나블루 극복의 단합된 힘을 과시한 ‘도전! 호대킹’이 댄스 동아리 ‘라온(스포츠레저학과 정성경·이예진)’의 왕중왕 등극을 끝으로 4개월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대학혁신사업단(단장 송창수)과 총학생회(회장 황정연)가 주최하고 통…

광주여대, 전남 연안크루즈 발전 학술심포지움⦁학술발표회 우수상

[광산저널] 광주전남지역혁신플랫폼의 ‘스마트선박 크루즈운용인력 양성’ 과제를 수행하고 있는 광주여자대학교(총장 이선재) KWU지역혁신플랫폼 사업단은 ‘2021년 전남 연안크루즈 발전 학술심포지움⦁학술발표회’에 출전해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전라남도, 전남테크노파크, 광주여자대학교, 목포…

호남대 검객들, 전국대학펜싱선수권 ‘금 3’

[광산저널] 호남대학교(총장 박상철) 펜싱부가 2021년 한해를 마무리하는 제22회 전국남녀대학펜싱선수권대회에서 뛰어난 기량을 선보이며 ‘대학 최강’의 실력을 재입증했다. 호남대 펜싱부는 해남 동백체육관에서 12월 1일부터 3일까지 열린 여자사브르 개인전에서 국가대표 김정미(스포츠레저, 3학년)선수가 우승을…

송진희 호남대 교수, 광주디자인진흥원장 임명

[광산저널] 송진희 호남대학교 교수가 광주디자인진흥원 신임 원장에 임명됐다. 광주시는 3일 오전 시청 접견실에서 임용장 수여식을 개최하고 7대 광주디자인진흥원장에 송진희 교수를 임명했다. 송 신임 원장의 임기는 이날부터 3년이다. 송 신임 원장은 원광대와 독일 국립뮌스터 응용과학대에서 디자인을 전공하…

광주여대, 한국공간디자인 전국공모전 대거 수상

[광산저널] 광주여자대학교(총장 이선재) 실내디자인학과는 (사)한국공간디자인협회(KOSDA)에서 주최한 ‘제16회 2021 한국공간디자인 전국공모전’에서 대거 입상하는 쾌거를 거뒀다고 30일 밝혔다. 실내디자인학과는 연송, 구다연, 조윤희 학생(4학년)의 ‘Uni-Vision’ 작품이 금상을, 최명진, 손채은, 강인기 학생(…

호남대, 4차산업혁명 창의공학설계 작품 경진대회

[광산저널] 호남대학교(총장 박상철) 재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교육혁신을 통한 미래형 인재양성 효과를 가늠할 수 있는 ‘4차산업혁명 창의공학설계 작품 경진대회’가 11월 30일 오전 11시 교내 중앙도서관 1층 국제회의실에서 개막됐다. 호남대학교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단(단장 정대원) 주최로 12월 …

수완센트럴병원을 찾아서

수완센트럴병원,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선정 고용노동부 보건의료업 2년 연속 인증 전국 유일 대표원장과 직원 간 소통 채널은 ‘사랑의 우체통’ 정형외과, 내과 등 7개 진료과에 전문의만 18명 “우리 병원 직원들에게 고용이 안정되고 쾌적한 근무 환경을 만들어줘야 환자들을 더 사랑하는 마음으로 가…

정휴선 대표 “K-food인 김치 본연의 맛으로 승부”

[광산저널] ㈜김치타운에서 만든 광주 김치가 베트남에 이어 미국으로 수출 날개를 달았다. 지난해 12월 광주김치타운의 최첨단 HACCP시설에서 김치제조업을 운영하는 사회적기업 ㈜김치타운은 베트남으로 첫 수출 이후, 베트남 현지에서 선호도 높은 포기김치, 갓김치, 파김치, 깍두기, 총각김치 등으로 다양하게 구성한…

호남대, ‘AI특성화’ 국가서비스대상 2년 연속 수상

[광산저널] 호남대학교(총장 박상철)가 산업정책연구원(IPS)이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후원하는 국내 최고권위의 ‘2021 국가서비스대상’ 시상제에서 2년 연속 ‘대학-AI(인공지능)특성화부문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호남대학교는 8일 서울 스위스그랜드호텔에서 열린 시상제에서 AI융합 혁신…

어룡신협, ‘장애인 김홍빈의 히말라야 14좌 완등 도전’ 지원

[광산저널] “어려운 상황에서도 도전을 마다하지 않는 김홍빈 대장의 용기 있는 모습을 통해 코로나19로 힘든 국민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기를 바란다” “신협도 김홍빈 대장의 원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후원과 응원을 하겠다”라는 김윤식 신협중앙회장의 메시지를 전하며 김종복 …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광산저널] “온 지구촌이 거년(去年)부터 코로나 질병으로 죽음의 공포와 고통 속에 빠져있습니다. 이는‘인간 우월적 사고(思考)’라는 어리석은 생각으로 인간이 자연을 훼손하고 생태계를 파괴한 당연한 결과입니다. 자연과 인류(人類)는 상생(相生)하는 존재입니다. 이 자연은 우리의 조상들이 건강하고 깨끗하게…

“제2의 ‘용산 참사’ 안 일어난다고 장담 못해”

[광산저널] “조상 대대로 살아온 내 고향에서 쫓겨나게 생겼다. 여기서 태어났고 평생을 살았다” “뻐꾸기, 개똥벌레, 딱따구리, 부엉이, 맹꽁이 등이 서식하는 천혜의 자연환경 지역이 어느 날 갑자기 논, 밭을 갈아엎어 버리거나 묘목이 심어지는 등 외지인은 물론 주민들까지 뒤숭숭하고 민심마저 흉흉해지니 이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