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입력폼

[수면 무호흡증과 코골이]

수완종합병원 이비인후과-김성렬 원장
[수면 무호흡증과 코골이]
  • 입력 : 2016. 11.05(토) 22:14
코를 심하게 고는 것은 수면 중에 숨 쉬는 데 문제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 즉 잠자는 동안에 좁아진 기도로 억지로 숨을 쉬기 때문에 코를 고는 것이다. 성인의 약 10~30%가 코를 곤다.
이들 중 약 반은 수면 중에 심근경색증, 뇌졸중이나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수면무호흡증’환자다.
잘 때 코를 심하게 골다가 갑자기 조용해지고 숨을 쉬지 않다가 조금 지나서 숨을 크게 몰아쉬는 증상이 있으면, 수면무호흡증을 의심하여야 한다.

*코골이란?
코골이는 수면 중 호흡 기류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좁아진 지도를 지나면서 이완된 연구개(입천장에서 비교적 연한 뒤쪽 부분)와 구개 수 (목젖, 구강 연구개의 중앙 아래에 늘어진 모양으로 현옹수라고도 함)등의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되는 호흡 잡음이다.
나아가 수면 무호흡은 수면 중 호흡 정지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심한 코골이와 주간 졸음증 등의 수면 장애의 원인이 된다. 또한 수면 무호흡으로 인해 수면 중 유발되는 저산소증은 다양한 심폐혈관계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원인은 무엇인가?
현재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의 발생과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여러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 환자의 대부분이 비강에서 시작되어 인후두까지 이어지는 구조인 상기도의 공간이 좁아지는 해부학적 이상 증상을 가지고 있다.
비만으로 인하여 목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거나 혀, 편도 등의 조직이 비대해진 경우에도 목 안의 공간이 줄어들고 상기도가 좁아져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턱이 비정상적으로 작거나 목이 짧고 굵은 사람에게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많다.
두 번째 인두 주변근육의 기능에 문제가 생겨 인두의 기도 확장근의 힘이 횡격막에 의한 흉곽 내 음압을 이겨내지 못할 때에도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이 발생한다.
소아의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의 가장 큰 원인은 편도 비대와 아데노이드 비대이다.

*진단방법
우선 병력으로 진단하게 되는데, 본인이나 배우자, 또는 가족들을 통해 증상을 듣고 진단할 수 있다.
주간에 얼마나 졸리는지에 대한 문진을 통해서도 코골이나 무호흡의 심한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신체검진으로 체중이나 BMI지수를 측정하거나 외양 특히 얼굴과 목의 모양을 관찰하고 비강, 구강, 인두, 후두의 검진을 병행하여 주된 유발 원인을 파악할 수 있다.
정확한 수면의 평가를 위해서는 수면 다원검사를 시행하게 된다. 병원에서 하룻밤을 자면서 수면의 전 과정을 조사한다.
자는 동안 호흡, 맥박, 움직임, 코골이, 혈중 산소 포화도, 뇌파 등을 측정하고, 그 외에 기도의 폐쇄 부위를 파악하기 위한 검사 등을 동시에 시행할 수 있다.

*치료방법은 두 가지?
치료방법은 크게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비수술적치료방법으로는 옆으로 잠을 자도록 하거나, 체중 감량, 금주, 금연 등을 통해 위험 인자를 줄이는 방법, 약물 치료, 구강 내 장치를 통해 혀가 목 뒤로 처지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 양압을 지속적으로 기도로 공급하여 인두부 연조직의 허탈을 방지하는 방법 등이 있다.
수술적인 치료방법은 코골이의 원인 부위에 따라 달라지는데, 비강수술(비중격막족 및 하비갑개 비후에 대한 교정술), 인두부 수술(편도 및 구인두의 점막을 절제하는 구개인두 성형술, 고주파 온열 구개술),설부 축소수술, 두경부 골격수술(이설근전진술과 설골근절개술,양측 상악전진술)등이 있다.

*경과와 합병증은 무엇이 있나?
증상이 조절되지 않고 장기간 무호흡이 지속될 경우, 부종맥, 고혈압, 허혈성심장질환,좌심실부전, 폐 질환(폐성 고혈압, 폐성심,호흡부전) 등이 유발될 수 있다.
또한 코골이가 당뇨병이나 녹내장을 악화시키거나 유발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으며, 발기부전 등의 성 관련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