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입력폼

[평택촌놈의 종목분석] POSCO(005490)

[평택촌놈의 종목분석] POSCO(005490)
  • 입력 : 2021. 06.29(화) 13:24
  • 광산저널
[광산저널] 코스피 지수가 종가상 3300선을 돌파하며 역사상 신고점을 기록했다. 지난주는 뉴욕 증시도 주간으로 지난 2월 초 이후 가장 큰 상승 폭을 기록했다. FOMC 이후 연준 위원들의 불확실한 발언에 잠시 주춤했던 증시는 바이든 미 대통령의 1조 달러 인프라 투자안 합의 소식에 주 후반 다시금 상승을 이어갔다. 지수의 방향성에 대해 결론부터 전달하면 최소한 이번 주는 추가 상승이 가능하다. 수요일 이후는 상황을 봐야 하지만 3300이란 지수대는 그간의 매물대를 다 돌파한 수치이고 이제부터는 1%만 움직여도 지수가 30~40포인트씩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에 지수라는 숫자보다는 그 흐름에 주목해야 한다.

최근 시장은 지수는 상승하는데 내가 가진 종목은 별 볼 일 없는 그런 난해한 흐름이다. 소수의 시가총액 상위 종목 몇 개가 지수만 끌어 올려서 그렇다. 일단, 종목 투자는 여전히 테마주 위주가 가능하고 지난 금요일 좋은 흐름이 나왔던 인프라 투자 및 친환경 관련 종목들은 정책 이슈 기대감에 상승이 나온 것이라서 추격 매수는 반대한다. 그리고 지수가 연일 고점을 돌파하고 있는데 한두 차례 출렁임은 나올 수 있다. 그런데도 여전히 시장의 상승 모멘텀은 끝나지 않았다고 본다.

오늘 살펴볼 종목은 POSCO(005490)이다. POSCO는 1968년 국영기업으로서 포항종합제철(주)에서 시작했다. 경제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산업 전 분야에 필수 이용 가치가 있는 제철소를 만들기 위한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1973년 포항제철소 1기를 준공했고 1985년에는 광양제철소를 착공하기에 이르렀다. 이후 꾸준히 규모를 늘렸으며 단일 제철소로는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를 보유하는 등 세계적 철강 기업으로 성장했다.

POSCO는 ESG, 중국, 코로나 이후 기대감 등의 단어로 대표할 수 있다. 먼저 ESG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중시하는 정책으로 지난 5월 친환경 구매를 향후 3년간 2조 원대까지 확대하고 ESG를 실천하는 공급사와 거래를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국제적인 흐름에 빠르게 동참하는 모습이 투자 매력도를 끌어 올렸다. 또한, 중국 시진핑 주석의 탄소 중립 선언 및 중국의 철강 수요 확대 기대감 등도 주가에 긍정적인 요인이다. 마지막으로 코로나 팬더믹 이후 세계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철강 가격이 상승하고 있고 수요도 큰 폭으로 늘어남에 따라 동사의 투자 가치는 지금도 충분히 매력적이라 할 수 있다.

글 / 정오영 (주)평택촌놈 대표

[주요 이력]
前 동아일보 <사이버고수의 증시전망> 연재
前 한국경제TV 전속 애널리스트
前 MBC [뉴스후], [라디오 뉴스터치], [경제매거진M 스페셜],[MBC PD수첩], KBS 라디오,KBS 미디어비평, 이데일리TV, MBN 등 출연, 신문사 및 잡지사 인터뷰 (조선일보, 레이디경향 외 다수)
前 평택대학교 초빙교수
現 (주)평택촌놈 대표이사

홈페이지 www.502.co.kr(한글주소 : 평택촌놈) 전화 031-651-5023
이메일 502in@naver.com
광산저널 webmaster@gsj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