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입력폼

꿀팁남 /부자 되는 습관 _ 소액저축

꿀팁남 /부자 되는 습관 _ 소액저축
  • 입력 : 2021. 09.30(목) 14:25
  • 광산저널
[광산저널] 넌 꿈이 뭐야? 나중에 뭐가 되고 싶어? 라는 질문들을 누구나 어릴 적 한번쯤은 받아보았을 것이다. 대통령, 과학자, 선생님 등과 같은 답변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기억된다. 내 꿈은 ‘부자’가 되는 것이었다.
지금도 그렇지만 하고 싶은 게 굉장히 많다. 버킷리스트에 생각 날 때 마다 하고 싶은 것들을 막 적다보니 무려 125가지나 될 정도로 말이다. 부자가 되면 매달 돈 벌 걱정을 안 해도 되고, 1년에 1~2개씩 버킷리스트에 있는 것들을 하면서 그렇게 살고 싶어서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첫 번째 부자가 하는 행동들을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에 보면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많이 나온다.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부자들은 자신을 위해 사업을 한다. 부자들은 돈을 만든다. 등 여러 가지 교훈들이 있는데 재테크 서적들 마다 조금씩은 다들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나오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재테크에 대해서 공부하라는 것이다. 알아야 나 대신 돈이 일을 하게 만들 수 있다.

두 번째는 행동하라는 것이다.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을 하지만 행동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항상 그 자리에 있는 것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라는 말처럼 부자가 되고 싶다면 그들의 생각을 보고 따라서 행동하면 된다. 하지만 말처럼 쉽지는 않다. 그래서 나도 지금 부자는 아니지만 작심삼일처럼 생각과 행동을 쉬지 않고 반복하고 있으니 언젠가는 부자가 되지 않을까?

1년 중 사람들이 저축을 가장 많이 하는 달이 1월 이라고 한다. 매년 1월이 되면 사람들은 담배도 끊고, 운동도 하고, 돈도 열심히 모은다고 다짐을 하고 행동한다. 하지만 1년 동안 저축을 유지하는 사람은 30% 정도 밖에는 안 된다고 한다.

10명 중 7명은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쯤 읽었으면 아마 7명 중에 한명이 나인걸 알았을 것이다. 저축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적은 이유는 하나다. 습관이 들지 않았기 때문이다. 돈을 모으는 이유는 한가지이지만 돈을 써야 되는 이유는 100가지가 넘기 때문에 습관처럼 저축을 하지 않으면 쉽게 해지한다.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있듯이 긴 시간을 꾸준히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재테크를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먼저 ‘저축 습관’을 들여야 되는데 습관을 들이는 쉬운 방법은 1년~2년 이라는 긴 기간이 아니라 3일, 10주, 6개월 등 짧은 기간을 정해놓고 저축을 시작하자. 이런 습관을 도와줄 수 있는 상품들이 은행에 많이 생겼다.

작심3일 적금, 26주 적금, 우리 200일 적금 등 짧은 기간 동안 저축을 하고 성공하면 목표를 달성하면 추가로 1%에 가까운 추가금리도 지급 받을 수 있다. 금액도 1천원부터 시작할 수 있으니 큰 금액으로 저축을 시작하는 것보다 오랫동안 유지도 잘 할 수 있다. 매주 커피 1~2잔 값만 아낀다 생각하고 적은 돈부터 시작해 보자.

저축을 할 때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추가로 몇 가지 알아보자. 첫 번째 단리와 복리 상품 중에 뭐가 좋아요 이야기 한다면 당연히 복리가 좋다. 다만 5년 이하의 짧은 기간 동안 저축을 한다면 큰 차이가 발생하지는 않는다.

그걸 고민하는 것보다 은행원에게 추가 우대금리를 받을려면 어떻게 해야 되는지를 물어보자. 은행들은 예금, 외환, 신용카드, 체크카드, 자동이체 등 거래 실적에 따라 추가 금리도 주고 수수료도 면제 해준다. 심지어 거래실적에는 내 거래실적 뿐만 아니라 가족 거래 실적도 합산할 수 있으니 모든 가족들이 한 은행을 정해놓고 이용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두 번째 세금 절약 상품을 찾자. 은행별로 비과세 저축과 같이 세금을 적게 내는 상품들이 있으니 해당되는 지를 확인해 보고 같은 이자를 주는 상품이면 세금을 적게 납부하는 상품을 선택하자. 비과세 상품과 과세 상품의 이자가 똑같다고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이자는 비과세 상품이 더 많이 받는다.

마지막으로 자유적립식 적금을 활용해 보자. 은행들은 일반적으로 자유적립식 적금 금리를 정기예금 금리보다 높게 제공한다. 따라서 정기예금에 가입하려는 금액 중 일부금액을 자유적립식 금액에 분할해 가입하는 경우 정기예금에만 가입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다.

돈을 모으는 것은 어렵다. 그러니 처음부터 너무 큰 목표를 설정해 놓고 하는 것보단 적은 금액으로 짧은 기간을 목표로 해서 조금씩 조금씩 시작해 보는 것이 좋다. 그러나 보면 3일이 6개월이 되고 나중에는 2~3년으로 늘어나 있을 것이다. 그럼 종잣 돈이라고 하는 목돈도 내 통장에 쌓여 있을 것이다. 부자가 되려면 저축하는 습관을 먼저 만들자.
광산저널 webmaster@gsj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