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입력폼
이제는 나도 ETF

[광산저널] 최근 주식시장이 수익률이 심상치 않다. 부동산 불패라고 했던 서울에도 미분양이 나와 무순위 청약자를 추가 모집하기도 했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은행에 꼬박꼬박 돈 모아서 일정 자금이 모이면 은행에 대출을 받아 부동산 사고 기다리기만 하면 됐다. 그런데 지금은 그렇지가 않다. 똑똑한 재테크 방법이 있는 게 아니라 이제는 내가 똑똑해져야 하는 재테크 환경 속에 살고 있다. 위험은 낮으면서 수익률은 높은 재테크 방법이 있을까? 모든 사람…

내 돈은 내가 지킨다 _ 계란은 한 바구니에 담지 않는다

[광산저널] 재테크를 하면서 가장 자주 인용되는 말.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큰 이익에는 큰 위험이 따르고 낮은 위험은 낮은 수익이 따른다. 위험과 수익률 둘은 굉장히 친하다. 수익률을 높이려면 당연히 위험도 높아야 한다. 내 돈을 잃을 확률이 높다는 말이다. 반대로 내 돈을 잃지 않으려면 위험이 낮은 것에만 투자를 하면 된다. 그럼 당연히 수익률도 낮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고민을 할 수밖에 없다. 수익은 극대화하면서 위험은 최소화하는 방법이 있다면…

꿀팁남 /부자 되는 습관 _ 소액저축

[광산저널] 넌 꿈이 뭐야? 나중에 뭐가 되고 싶어? 라는 질문들을 누구나 어릴 적 한번쯤은 받아보았을 것이다. 대통령, 과학자, 선생님 등과 같은 답변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기억된다. 내 꿈은 ‘부자’가 되는 것이었다. 지금도 그렇지만 하고 싶은 게 굉장히 많다. 버킷리스트에 생각 날 때 마다 하고 싶은 것들을 막 적다보니 무려 125가지나 될 정도로 말이다. 부자가 되면 매달 돈 벌 걱정을 안 해도 되고, 1년에 1~2개씩 버킷리스트에 있는 것들을 하면서 그렇게 …

재테크 첫걸음_통장 쪼개기

[광산저널] 재테크란 무엇일까? 재산을 불리는 기술? 대부분 사람은 그렇게 생각한다. 그러기에 투자로 돈을 불리려고 한다. 조금 더 욕심을 부리는 사람들은 투기로 재산을 불리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건 우리에 희망 사항일 뿐 투기로 도리어 빚더미에 오른 사람들도 있다. 여기서 우리가 고민해봐야 할 것은 안전하고…

청약 정보 활용하기

[광산저널] 우리나라에서 부동산을 빼놓고 재테크를 논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가장 큰 금액이 들어가는 재테크 수단인 만큼 저렴하게 구입하는 것이 내 재테크 수익률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 ‘저렴하게 사서 비쌀 때 팔자.’ 다른 사람들이 모두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고 사는 시기는 수요와 공급…

지출 재테크 - 대출 편

[광산저널] 대도시에 사는 40대 직장인의 월평균 소득은 468만 원이다. 이 중에서 73%를 생활비와 자녀 교육비로 쓰고 남는 돈은 120만 원 남짓에 불과하다. 한 달에 120만 원씩 저축한다면? 1년이면 1440만 원, 10년이면 1억 4400만 원이다. 서울 아파트 평균 가격이 11억 정도이니 916개월 정도이면 서울에 아파트를 살 수…

희망내일키움통장

[광산저널] 자녀 셋을 둔 5인 가구의 가장이 건설현장에서 비정규직으로 일하면서 한 달에 100만 원 정도를 저축할 수 있을까? 거기다 배우자의 건강 문제까지 있다면? 아무리 노력해도 환경이 바뀌지도 더 나아질 수 없다는 생각을 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처해 있다면 누구라도 무기력에 빠져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

펀드 - 기초편

[광산저널] 재테크에서 가장 큰 이슈는 여전히 부동산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반기에도 부동산규제는 유지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다만, 무주택자의 경우에는 대출 규제가 어느 정도는 완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가장 중요한 공약 중에 하나도 부동산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한때 가장 주목받던…

복지로

[광산저널] 누구나 행복한 삶을 꿈꾼다. 하지만 혼자서 행복한 삶을 만든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 그래서 정부에서는 삶의 질에 대한 기준을 높이고, 국민 전체가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복지정책을 시행한다. 사실 복지정책이라고 하면 동네 주민센터를 떠올리기 쉬운데 그 외에도 ‘시군구 희망복지지원단’, ‘주거…

가상화폐 제대로 알기

[광산저널] 최근 들어 가상화폐로 인생역전을 했다는 사람들의 소식을 많이 듣게 된다. ‘몇 개월 만에 수익을 1만프로 봤다고 하더라‘, ’몇천만 원 투자해서 몇십억을 벌어서 해외로 이민을 갔다고 하더라‘. 도대체 가상화폐가 뭐길래 돈을 버는 수준이 우리가 상상하던 그 이상이지? 심지어 우리가 많이 아는 테슬라…